새소식

개발/Shader

[Image Effect] 유니티 블러(Blur) 이미지 효과- 03 Image Effect 적용

  • -

이전 포스트 ([Image Effect] 블러(Blur) 이미지 효과- 02 Trail Renderer 모션벡터 획득 (tistory.com))에 
이어 진행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선 아래와 같이 모션벡터를 담는 텍스쳐를 이미지 이펙트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 봅니다.

(모델 출처 : https://skfb.ly/6XtCV)

우선 제가 사용하는 이미지 이펙트의 혼합 같은 경우, 정석적인 방법이 아닌 그저 제가 아는 지식의 한계가 이모양이라 이렇게 사용한다는 점 양해를 먼저 구합니다. (다른 방법이 있다면 저 좀 알려주세요..ㅠ)

본론으로 들어가, 제가 이미지 이펙트를 사용할 때는 아래와 같은 코드를 이용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UnityEngine;

[ExecuteInEditMode]
[ImageEffectAllowedInSceneView]
//	다양한 이미지 효과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스크립트다.
public class CustomImageEffects : MonoBehaviour
{
	//	EffectDesc는 이미지 효과의 Description을 담는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EffectDesc
    {
        public Material mat;
        public bool isActive = true;
    }
    public List<EffectDesc> imageEffects = new List();

    public EffectDesc FindEffect(string matName)
    {
        return imageEffects.FirstOrDefault(x => x.mat.name == matName);
    }
    //	RenderImage함수를 활용해 EffectDesc에 있는 마테리얼 쉐이더 패스에 씬 텍스쳐를 넘긴다.
    [ImageEffectOpaque]
    private void OnRenderImage(RenderTexture src, RenderTexture dest)
    {
        RenderTexture[] textures = new RenderTexture[imageEffects.Count + 1];
        if (imageEffects.Count == 0)
        {
            Graphics.Blit(src, dest);
            return;
        }
        var currentSource = textures[0] = src;
        for (var i = 1; i < textures.Length; i++)
        {
            textures[i] = RenderTexture.GetTemporary(dest.descriptor);
        }
        var currentDest = dest;
        //	현재 씬 Texture를 여러 마테리얼에 넘겨가며 혼합한다.
        for (var i = 1; i < textures.Length; i++)
        {
            if(!imageEffects[i-1].isActive) continue;
            currentDest = textures[i];
            Graphics.Blit(currentSource, currentDest, imageEffects[i-1].mat);
            currentSource = currentDest;
        }
        Graphics.Blit(currentSource, dest);
        //	사용된 텍스쳐를 해제한다.
        for (var i = 0; i < textures.Length; i++)
        {
            RenderTexture.ReleaseTemporary(textures[i]);
        }
    }
}

이 코드를 통해 2번째 포스트에서 만들었던 Trail Renderer 객체를 찍는 카메라가 생성할 RenderTexture를 1번재 포스트에서 생성한 쉐이더를 이용해 블러링하면 영상과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게 패키지 파일을 공유합니다.

Trail_MotionBlur.unitypackage
0.05MB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