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단말기를 싹다 갈아치우며, Dell s2716dg 모니터와 3070 그래픽 카드, 5600X CPU를 새로 구매했다.
그리고 마음 편하게 DP 케이블로 연결 했는데.. '그' 장애 현상이 발생했다.
화면 오버레이 되는 앱을 사용하면 갑자기 화면이 뚝뚝 끊기며 GPU의 전압이 6w가량이 높아지는 개뼉다구 같은 장애가 생긴다..
이게 화면 오버레이 되는 앱이라고 표현하기도 애매한게, X Box Game Bar를 켜도 발생하고 영상 편집을 위한 Davinci Resolve에서도, 그리고 화상수업을 위한 Zoom을 사용해도 다 일관된 장애가 발생했다.
처음엔 드라이버 문제겠거니.. 하며 그래픽, 모니터, AMD 드라이버에 라데온 마스터까지 설치해 최적화를 진행했으나 이는 고쳐지지 않았다.. 나중에 찾아보니, DP 케이블 20번 핀의 전압 보정 효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카더라..
이게 19년 이후 나오는 DP 케이블에선 다 수정보완된 부분이 있다 하지만.. Dell의 해당 모니터는 16년도에 나온 모델이라 그런지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도 20번 핀에서 이런 장애가 발생하는 것 같다.
특수교육학개론에서 장애는 극복해낼 수 있는 것이라 배웠다. 그러니 배운대로 이 장애를 극복해봐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20번 핀을 뽑아버리려했다. (다른 사람들도 꽤나 권고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커터칼과 샤프심 대가리로는 이 완강한 녀석을 끊어낼 수 없었고, 결국.. 넷메이트의 20pin dummy dp 케이블을 따로 구매하고 말았다..
제발.. 새로 산 DP 케이블을 적용한 뒤엔 이런 장애가 없기를.. 3070과 오래도록 함께하고 싶단 말이다..